게임정보
커뮤니티
연재코너


SPONSORED
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5.16패치 이후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입력 2015-08-31 13:30:40

  • 지난주에 진행된 5.16패치의 영향으로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 구도에 변화가 생겼다. 5.14패치 이후 하향세를 타고 있는 라이즈가 필히 금지해야 하는 챔피언 목록에서 탈락했으며, 상향 패치로 인해 픽밴률이 대폭 상승한 피오라와 스카너가 그 빈자리를 노리고 있다. 또한, 돌격형 전사인 가렌과 다리우스가 기술이 변화했으며, 기본 능력치가 소폭 상승했지만 기대만큼의 픽률 변화가 생기지 않았다.


    ▲ 롤 전적 검색 통계상 08월 30일(일) 각 라인별 인기 챔피언 BEST 5

    [(링크) 모든 챔피언 픽률 보러가기]

    그렇다면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최근 각 라인 별 대세 챔피언은 누구일까? 또 이렇게 변화한 이유는 무엇일까? 매주 롤 전적 검색 통계를 바탕으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챔피언 선택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필밴 순위권 자리를 넘보고 있는 ‘스카너’와 ‘피오라’

    5.14패치로 하향된 이후 픽밴률이 급격히 감소한 라이즈가 드디어 밴 순위권에서 모습을 감췄다. 라이즈는 지난 30일(일) 하룻동안의 약 8.5%의 밴률을 유지했으며, 사실상 이제 필히 금지해야 하는 챔피언 목록에서 탈락한 것이나 다름없다.


    ▲ 챔피언 밴률 순위

    라이즈가 금지 순위권에서 떨어진 만큼 그 빈자리를 피오라와 스카너가 넘보고 있다. 피오라는 5.15패치로 모든 기술이 재설계 된 이후 선호도에 변화가 전혀 없었지만, 8월 11일 적용된 추가 패치로 기술이 대폭 상향되자 픽밴률이 급격히 증가했다.


    ▲ 리메이크 당일인 8월 5일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다가
    상향 패치가 적용된 8월 11일부터 급격히 증가했다

    또한, 5.16패치로 기술이 일부 변화한 스카너도 라이즈를 제치고 밴 순위권에 안착했다. 기존과 다르게 수정 첨탑을 점령하면 매우 큰 이득을 볼 수 있는 스카너만의 고유 특징이 생겨 매우 좋아졌다는 평이다.


    ▲ 8월 25일, 5.16패치가 적용된 이후 픽밴률이 증가했다


    돌격형 전사를 위한 상향 패치가 적용됐지만...

    5.16패치에는 탑 라이너들을 위한 수정사항이 많았다. 특히, 돌격형 전사인 가렌, 다리우스, 나서스를 위한 업데이트가 진행됐으며, 이들을 위한 신규 아이템까지 추가됐다. 그러나 이와 같은 변화가 있었지만, 여전히 탑 주류 챔피언은 기존에도 선호가 높았던 리븐, 쉔, 헤카림, 피즈 등이 차지하고 있다.


    ▲ 탑 챔피언 픽률 순위


    ▲ 수 많은 상향 패치와 리메이크가 있었지만
    가렌은 2시즌 이후 단 한 번도 대세 챔피언이 된 적이 없다

    또한, 굶주린 히드라와 비슷한 능력을 가졌지만, 돌격형 전사들에게 최적화된 능력치를 가진 신규 아이템 거대한 히드라가 추가됐다. 그러나 대부분의 유저들이 해당 아이템을 외면하고 있는 추세며, 여전히 굶주린 히드라가 더 많이 맞추고 있다.


    ▲ 신규 아이템이 새로 추가됐지만 별다른 관심을 받지 못하고 있다


    미드 1위 자리를 탈환한 ‘야스오’

    상향 패치 이후 상승세를 유지하던 야스오가 드디어 미드 1위 자리를 탈환했다. 야스오의 선호도는 5.8패치 이후 서서히 증가했으며, 9%가 안되던 픽률이 현재는 약 3배가량 증가해 27%를 달성하고 있다. 야스오의 뒤로는 기존에도 인기 많았던 아지르, 빅토르, 룰루, 그리고 아리 등이 순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으며, 빅토르와 아리의 경우 약간의 하향 패치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픽률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또한, 상향 패치가 적용된 르블랑과 제드도 픽률이 다소 상승해 조만간 다시금 대세 미드 라이너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드 챔피언 픽률 순위


    별다른 변화가 없는 정글러 선호도

    관련된 패치가 적었던 만큼 정글러 선호도 순위에는 이렇다 할 변화가 없었다. 여전히 리신과 렉사이, 니달리, 그리고 그라가스 등이 최고의 정글러로 손꼽히며, 그 뒤를 에코와 이블린 등이 따르고 있다.


    ▲ 정글러 픽률 순위


    뉴메타의 발견, ‘모데카이저’가 원거리 딜러로?

    원거리 딜러 선호 구도도 패치 이전과 비교했을 때 별다른 변화가 없다. 여전히 베인이 가장 높은 픽률을 유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칼리스타, 그레이브즈, 루시안 등이 따르고 있다. 또한, 5.16패치로 트위치의 기술이 일부 상향됐으나, 픽률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 원거리 딜러 픽률 순위

    단, 독특하게도 모데카이저가 원거리 딜러를 대신해 봇 라인으로 내려가는 경우가 종종 생겼다. 원래 모데카이저는 미드나 탑 라이너로 쓰였지만, 5.16패치로 인해 기술이 대폭 변화하자 서폿과 함께 봇 듀오로 서는 경우가 많아졌다.


    ▲ 현재 모데카이저는 서폿이 아닌 딜러로서 봇 라인에 서고 있다


    몇 달 째 정체중인 서폿 라인 구도

    서폿 라인도 패치 이전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다. 나미의 기술이 일부 상향됐고, 알리스타의 기술이 하향됐지만 픽률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여전히 쓰레쉬가 독보적인 픽률을 보이고 있으며, 그 뒤를 알리스타, 블리츠크랭크, 브라움 등이 따르고 있다. 


    ▲ 서폿 챔피언 픽률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