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정보
커뮤니티
연재코너


SPONSORED
메카리포트 > 메카리포트
  •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5.18패치 이후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
  • 게임메카 이승범 기자 입력 2015-09-22 00:01:31

  • 지난 한 달 동안 이뤄진 5.17과 5.18패치의 영향으로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 구도에 변화가 생겼다. 모든 기술이 재설계되고 추가 상향 패치까지 적용된 다리우스와 피오라, 갱플랭크, 그리고 모데카이저의 인기가 치솟았으며, 그 만큼 기존에 선호되던 챔피언들의 픽밴률이 다소 떨어졌다. 또한, 5.17패치로 주문력 계수가 증가하고 기본 피해량이 하향된 만큼 ‘삼위일체’와 ‘몰락한 왕의 검’을 맞추던 AD 피즈가 탑 라인에서 모습을 감췄다.


    ▲ 롤 전적 검색 통계상 09월 21일(일) 각 라인별 인기 챔피언 BEST 5

    [(링크) 모든 챔피언 픽률 보러가기]

    그렇다면 롤 전적 검색 통계상 최근 각 라인 별 대세 챔피언은 누구일까? 또 이렇게 변화한 이유는 무엇일까? 매주 롤 전적 검색 통계를 바탕으로 다이아몬드 등급 이상 유저들의 챔피언 선택을 분석하는 ‘리그오브레전드 픽률 분석’ 이번 시간에는 각 라인별 대세 챔피언에 대해 알아보겠다.

    ※ 잠깐 상식, 리그오브레전드 용어 소개

    Q. 챔피언 픽률은 무엇인가?

    A. ‘챔피언 픽률’은 랭크 게임에서 해당 챔피언을 얼마나 선호하는지 보여주는 순위 통계다. 이 자료로 최근 유저들이 가장 선호하는 챔피언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다.


    대격변이 일어난 금지 챔피언 순위

    5.17과 5.18패치의 영향으로 금지 챔피언 순위에 대격변이 일어났다. 우선 추가 상향 패치가 이뤄진 다리우스와 피오라, 그리고 갱플랭크의 밴률이 20일 사이에 무려 50%가 증가했으며, 기술 재설계 이후 원거리 딜러의 자리를 대체하고 있는 모데카이저도 순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그리고 그만큼 기존에 1, 2순위를 다투던 엘리스와 이블린이 5, 6위로 떨어졌고, 그 뒤를 트위스티드 페이트, 니달리 등이 따르고 있다.


    ▲ 챔피언 밴률 순위


    ▲ 처음 재설계가 됐을 때는 픽밴률이 저조했지만
    추가 상향 패치 이후 급격히 증가했다


    패치의 영향으로 변화한 탑 인기 챔피언

    탑 라인 인기 순위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우선 위에서도 언급했다시피 기술 재설계와 상향 패치가 이뤄진 다리우스와 피오라, 그리고 갱플랭크의 선호도가 대폭 높아졌으며, 이 여파로 기존 인기 챔피언이었던 쉔, 헤카림 등의 순위가 떨어졌다.


    ▲ 탑 챔피언 픽률 순위

    또한, 한동안 유행했던 AD 탑 피즈가 5.17패치로 하향되자 탑 라인에서 모습을 감췄다. 이제 피즈는 ‘삼위일체’와 ‘몰락한 왕의 검’ 대신 ‘존야의 모래시계’와 ‘라바돈의 죽음모자’ 등 주문력 기반 아이템을 맞추고 있으며, 탑이 아닌 미드 라이너로 선호 받고 있다.


    ▲ 천상계 유저들이 피즈로 선호하는 아이템 목록


    변화 없는 미드 라인 선호도

    패치의 영향이 전혀 없었던 만큼 미드 라이너 선호도 순위에는 아무런 변화가 생기지 않았다. 룰루의 기본 능력치가 다소 하향되긴 했지만, 픽률에는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현재 천상계 유저들은 여전히 룰루와 야스오, 빅토르, 그리고 트위스티드 페이트 등을 최고의 인기 미드 라이너로 손꼽고 있으며, 그 뒤로 아지르와 아리 등을 선택하고 있다.


     미드 챔피언 픽률 순위


    인기가 저물어 가는 술취한 난동꾼 ‘그라가스’

    5.17패치로 기술이 일부 하향된 만큼 그라가스의 인기가 시들어졌다. 20%가 넘던 픽률은 현재 7%까지 감소했으며, 정글러 중 9위, 전체 챔피언 중 52위를 차지하게 됐다. 그라가스 외에는 여전히 리신과 렉사이, 그리고 엘리스가 1위 자리를 다투고 있으며, 그 뒤를 니달리, 이블린 등이 따르고 있다.


    ▲ 정글러 픽률 순위


    ▲ 그라가스의 픽밴률 변화


    끝날 줄 모르는 ‘베인’ 독주 체제, 변화가 필요한 시점

    원거리 딜러 순위도 미드 라이너와 마찬가지로 관련된 패치가 없었던 만큼 순위 변화가 없었다. 여전히 베인이 몇 달째 독보적인 픽률로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 뒤를 루시안, 칼리스타, 그레이브즈 등이 따르고 있다.


    ▲ 원거리 딜러 픽률 순위


    변화 없는 선호도, 여전히 최강 서폿으로 군림 중인 ‘쓰레쉬’

    서폿도 패치 이전과 비교했을 때 큰 차이가 없다. 브라움의 주 공격 기술인 ‘동상(Q)’이 하향돼 마나 소모가 다소 증가했지만, 여전한 인기를 보유하고 있다. 현재 서폿 인기 순위는 패치 이전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쓰레쉬가 최고의 인기 서폿으로 군림하고 있으며, 그 뒤를 블리츠크랭크와 알리스타, 브라움 등이 따르고 있다.


    ▲ 서폿 챔피언 픽률 순위